에세이집:우리 사이에 詩가 있었네

우리 사이에 시가 있었네 출간 인터뷰

불량아들 2021. 5. 24. 11:56

인터뷰(이완근)

 

미용인의 끈끈한 정과 의리가 여기 있네

<우리 사이에 가 있네> 펴낸 이완근 편집국장

미용계의 마당발로 알려진 뷰티라이프이완근 편집국장이 26년 동안 미용 기자생활을 하면서 마주했던 스물네 명의 미용인들과의 인연을 담은 책 우리 사이에 가 있었네를 출간했다. 이완근 편집국장을 만나 출판 후일담을 들었다.<편집자주>

editor/박시나 기자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이 책을 내게 된 동기가 있을 텐데요.

제가 미용실 프랜차이즈로 성공한 미용인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고, 그 교훈적인 내용을 미용인들께 전해 주고자 만든 책이 20184월에 나온 <헤어디자이너-한국 미용계를 이끄는 리더12>입니다. 그 책을 완성하고 나서 미용계의 진면목을 보여줄 수 있는 책을 구상하게 되었고, 그 결과 <뷰티라이프> 잡지에 미용인보라는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헤어디자이너-한국 미용계를 이끄는 리더12>가 프랜차이즈로 성공한 미용인들만을 주인공으로 했다면, 이번 책은 저와 많은 교류를 하며 미용계의 정과 의리 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미용인들이 주인공입니다. 사람 사는 냄새를 진하게 풍기는 그런 미용인들의 삶을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이번 책의 특징이 있다면?

지난 20193월호부터 20212월호까지 2년 동안 뷰티라이프 미용인보에 연재했던 스물네 분을 소개합니다. ‘미용인보는 제 미용 기자 생활 26년 중 저와 특별한 인연을 맺어오는 미용인 한 분에 대한 시와 에피소드를 사진과 함께 매달 소개했습니다.

미용인으로서 사는 맛을 진하게 풍기고 있는 미용인과 기자와의 인연을 모티브로 이야기를 전개했는데, 연재와 동시에 독자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미용인보를 읽다보면 미용인으로 사는 게 어떤 것인지 그 내면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미용인에 대한 시를 한편 짓고, 저와의 인연과 그간의 에피소드, 성공적인 삶, 그리고 그 미용인의 연보를 실어서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스물네 분은 특별한 분들이겠네요. 선정 기준이 있었나요?

미용인보를 연재하면서 저 나름대로 몇 가지 규칙을 정했습니다.

첫째는 평소 기자와 소통을 하며 유쾌한 에피소드를 많이 공유하고 계신 미용인

둘째는 미용인으로서 자기 나름의 세계를 구축하고 계신 분

셋째는 미용인의 정과 의리를 가지신 분

넷째는 마음이 아름답고 멋을 아시는 미용인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여기 소개하는 스물네 분은 미용인으로서 성공도 했지만 인간적인 면에서 어디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인성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미용인을 거론할 때 기자는 정과 의리가 많은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스물네 분은 웃음과 실력 그리고 사람 사는 풍류를 진정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기자와 오랫동안 교우(交友)하며 많은 도움과 교훈을 주신 분들입니다. 기자가 때론 어리광을 부리거나 실수를 할 때에도 기자를 믿고 묵묵히 지켜봐주신 분들입니다. 미용계의 따뜻함을 온전히 간직하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미용계 각자의 분야에서 자기 길을 개척하고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이 분들이 계셨기에 미용계가 한 단계 성숙하고 사회적으로 대우받는 전문가 집단이 되었다고 저는 확실하게 주장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미용인을 자세하게 소개하면.

엘리자리/ 엘리자리뷰티살롱 대표, 강대영/ 한국분장 대표, 김진숙/ 대한민국 미용명장 1, 권홍/ 권홍아카데미 대표, 김선녀/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미용미술위원회 위원장, 김동분/ 대한미용사회중앙회 전 상임국제위원장

송영숙/ 서울 강남지회장, 서희애/ 부산 아가헤어 대표, 오세희/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회장, 김민정/ 신한대학교 교수,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 송정현/ 송정현미용실 대표

서선민/ 서선민헤어라인 대표, 권기형/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국제분과위원장, 김경희/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강사, 채선숙/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교수, 어수연/ ()한국미용장협회 회장, 이수희/ 청암대학교 뷰티미용과 교수

권오혁/ 한성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학과 교수, 이순/ 한국미용박물관 관장, 오해석/ 경기도지회장, 정두심/ 부산 금정구지회장, 송영우/ 뷰티산업연구소 소장, 김민/ 신안산대학교 뷰티디자인과 학과장

이렇게 스물네 분입니다.

 

-미용인들과 남다른 친분 관계를 맺고 계신데.

앞에서도 말했지만 미용인만큼 정과 의리가 많은 사람들도 없을 겁입니다. 그분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 즐겁고 행복할 뿐입니다. 미용계에 입문하고 나서 지금까지 저도 미용인이라는 생각을 버린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다행히 미용인분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책의 디자인이 예쁩니다.

이번 책은 도서출판 북인에서 나왔는데, 북인은 우리나라의 많은 출판사 중에서도 시집, 소설, 수필 등 인문학 출판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출판사 대표가 시인으로서 미용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용계 기자 중에서 가장 긴 연륜을 쌓고 계신데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책이 또 있나요?

미용인보는 지금도 매달 연재 중에 있습니다. 24회 정도가 연재되면 또 다른 단행본으로 엮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미용 기자 생활을 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시대별, 사람별로 엮어서 가칭 <미용야사美容野史>를 쓸 예정입니다. <미용야사>는 미용계 안팎의 드러나지 않았던 이야기를 재미있게, 사실 그대로 쓸 예정으로 미용계를 더욱 풍성하게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더.

우리 미용계는 여타 분야에 비해 정과 의리가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의 이야기를 단편적으로나마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미용인의 끈끈한 정과 의리는 물론 성공한 미용인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미용인들의 면면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자 이완근

전북 완주 비봉 출생.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1996년 미용계 기자 입문.

1999년 월간 뷰티라이프창간.

2006미용기자상수상.

2012년 시인 등단.

2014년 시집 불량아들출간.

2018천상병귀천문학상수상.

2018년 에세이집 헤어디자이너-한국 미용계를 이끄는 리더 12출간.

2019년 전자시집 죽음의 가격출간.

2021년 에세이집 우리 사이에 가 있었네출간.

현재 월간 뷰티라이프편집인 대표 겸 편집국장

 

이완근 기자의 미용인보

우리 사이에 가 있었네

지은이/ 이완근 펴낸곳/ 북인(Book in) 판형/ 신국판 변형, 212

발행일/ 20210511일 가격/ 16,000ISBN/ 979-11-87413-27-1 (03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