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리안 유상준 대표 편-

불량아들 2017. 3. 23. 10:43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8

 

꿈의 숫자 1000여 지점수를 향하여 나아가는 유상준 대표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이란 타이틀로 매달 우리 미용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미용인 한 분씩을 집중 인터뷰합니다. 기존의 미용인께는 성공에 대한 성취감을, 미용을 배우고자 하는 꿈나무들에게는 희망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호에는 360여 미용실을 넘어 1000여 지점수를 향해 전진하고 있는 리안헤어의 유상준 대표를 싣습니다.

<이완근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alps0202@hanmail.net>

 

 

 

리안헤어 유상준 대표는 독특한 이력을 가졌다. 여기에서 기자가 독특하다고 표현하는 것은 그가 미용을 해서 유명해진 미용인이 아니라 비 미용인 출신이면서 미용인들과 교감을 거쳐 만든 <RIAIRN>이라는 헤어프랜차이즈를 성공시킨 장본인이라는 데 있다. 유상준 대표를 생각하면 기자는 두어 가지 소회를 밝히지 않을 수 없다.

유상준 대표는 매년 초복이 오면 구로구 대림동에 있는 한 식당에 미용계 기자들을 비롯, 협력업체, 미용계 지인들을 초대해 식사 한 끼를 대접하고 있다. 4~5년 전부터 매년 계속해오고 있는데 이날은 미용계의 잔칫집 분위기다.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친목 도모 차원에서 하는 일이니 참석자 모두 즐겁지 않을 수 없다. ()하면 미용인들인데 미용계에서 정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에도 그 정을 끊지 않고 계속 이어오고 있으니 미용계의 한 사람으로서 고마운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또 한 가지는 기자가 등단을 하고 <불량아들>이란 첫 시집을 냈을 때 유상준 대표께서 그 시집을 대량 구매해 전국의 리안헤어 점장 회의 때 참석한 원장들께 일일이 선물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때부터 기자는 유상준 대표께 마음의 빚을 지고 있었다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미용계 시인의 탄생을 축하하며 시집을 선물했다는 마음 씀씀이가 여간 고맙지 않을 수 없었는데 기자는 이후 고맙다는 말을 전하지 못했다. 몇 번 술자리가 있었지만 쑥스러운 마음이 앞섰기 때문이었다. 인터뷰를 핑계 삼아 감사한 마음을 대신할 뿐이다.

 

이완근 미용인이 아닌 사람으로는 처음으로 미용실 프랜차이즈를 시작해서 성공한 최초의 인물이 아닌가 싶은데요, 미용과의 인연은 어떻게...

유상준 저는 서울 토박이인데요, 서울에서 대학까지 졸업하고 경영대학원까지 마쳤지요. 졸업 후 한국생산성본부에 입사해서 교육, 컨설팅 분야를 담당했지요. 그곳에서 13년간 공무원으로서 샐러리맨 생활을 하던 중 스승이자 멘토인 박재언 사장(당시 한샘 상무이사)과 김창호 박사를 만나 많은 이야길 나눌 수 있었지요. 조판래 교수(용인대)의 논문 지도교수를 맡고 계셨던 김창호 교수의 권유로 미용업계 일을 처음하게 되었네요. 당시 미용업계는 기술에 대한 교육은 다양하게 이루어졌던 반면 미용실 경영이나 접객에 대한 교육을 하는 곳은 전혀 없는 상태였지요. 미용인들과 대화하다 보니 미용 경영에 대한 열망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미용인들의 절실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대한민국 최초로 미용경영아카데미를 19961021일 한국생산성본부에 개설하게 되었지요. 이후 미용을 좀 더 피부로 느끼고 싶어 당시 과천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던 송인순 원장의 미용실 컨설팅을 하며 1주일에 한 번씩 미용실로 출근을 했지요.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미용을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지 않았나 싶네요.

 

이완근 <RIAIRN>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유상준 리안헤어가 런칭된 2001, 그 당시 화두는 N으로 상징되는 네트워크였지요. 리안헤어란 이름의 네이밍은 ‘HAIR'를 거꾸로 배치한 'RIAH'에서 착안했고 여기에 네트워크라는 N을 더했습니다. ’RIAHN'은 중국어(異安)로 불러도 발음이 달라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요. 한자음으로는 아름다울 여()와 편안할 안()이 합쳐진 것으로 좀 더 색다른 편안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행복을 추구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유상준 대표는 프랜차이즈 네이밍을 광고기획사에 의뢰하면서 세 가지를 주문했다고 한다. 첫째 두 글자여야 하고 둘째 영어로 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중국 시장을 겨냥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RIAIRN>은 이 세 가지 조건을 절묘하게 맞추는 기막힌 신의 한수였다.)

 

이완근 리안헤어가 현재 전국적으로 360여 개점에 이르는 등 미용실 프랜차이즈 사상 최고의 점포수를 자랑하고 있는데 원인이 있다면?

유상준 우리 리안헤어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한마디로 사람관리를 잘 한 것에 있다.’고 봅니다. 현재까지 31기를 배출한 한국생산성본부 미용아카데미 출신들을 교육과정이 끝난 뒤에도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모임을 구축해 연결고리로 만들었고 이것이 리안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이 됐지요.

처음 제가 미용계에 뛰어들었을 당시에는 아는 것이 경영밖에 없는 실정이었지요. 협동조합을 구축하고 경영-기술-자본이라는 삼위일체를 만든 이후 주식회사로 전환해 원장들에게 성과 금과 주식배당을 하는 협력시스템을 구축했지요. 매장을 나의 소유라고 생각해야 주인의식이 생깁니다. 중요한 건 주인의식과 사람관리입니다. 리안은 협력 경험시스템을 필두로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꾸려가는 미용 프랜차이즈로 이러한 주인의식을 심어준 것이 리안헤어를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고 봅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한 것은 가성비였지요. 사업 초기 브랜딩 전략을 중가로 설정하고 그에 맞는 가격을 책정해 점주들에게는 합리적인 수준의 로얄티를, 20~40대 젊은 소비자 타깃 층에는 부담 없는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품질 대비 가격 만족도가 높다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강하게 심어주었지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리안이 성공하게 된 것은 본사가 가맹점주들에게 갑질은 안한다는 것을 최고로 꼽고 싶네요. 오픈 경영을 한다는 것도 중요하구요.

 

이완근 리안만이 하고 있는 것이 또 있지요?

유상준 리안 브랜드를 키워나가면서 미용인들의 또 다른 고민을 알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미용인들의 학력콤플렉스였습니다. 학위 취득을 간절히 원하는 미용인들의 마음을 읽고 업계 최초로 2000년 경희대 미용경영학 학사학위 과정을 개설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지요. 이 과정을 통해 박사학위까지 취득하게 된 미용인들이 상당수 됩니다. 유명 미용인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미용실 프랜차이즈는 많았으나 비 미용인이 만든 브랜드가 프랜차이즈화 된 것은 리안헤어가 최초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하지 않는 소소한 것들을 가맹점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차이점인데 그중 하나가 매출이 높은 스타일리스트를 분기별로 선발해 본사 전액 지원으로 제주도, 홍콩 등에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지요. 이를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는 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 가맹 후 100일이 되었을 때, 1년이 되었을 때 등 기념할 수 있는 날에는 떡과 케이크 등으로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완근 미창조()가 공식 법인명이지요? 어떻게 구성되어 있지요? 그리고 브랜드 장점이라면?

유상준 미창조() 안에는 리안헤어를 비롯해 VOG헤어, 리안뷰티아카데미가 있고 각각의 컨셉과 역할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리안헤어는 최근 몇 년간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수상,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수상, 브랜드 평판 1, 헤어 프랜차이즈 평가지수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비롯해 지난해는 미용계 최초로 국가생산성대상 서비스우수기업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유상준 대표가 말하는 미창조() 브랜드의 장점은 차별화된 전략과 다음과 같은 핵심역량에 있다.

1) 조직화되고 체계적인 네트워크 준비과정을 거쳤다.

1996년 한국생산성본부 미용경영아카데미에서 브랜드 태동

본사 가맹점 고객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전산통합 시스템 구축을 계획

하고 현재 단계적으로 실행, 진행하고 있다.

2) 전문성을 갖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리안 뷰티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지원

프랑스, 일본 기술테크닉 연수

중국, 홍콩, 사이판, 제주도 등 리프레쉬 연수

3)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가맹점 운영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최초 미용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슈퍼바이징 시스템 구축

가맹점 지원 프로세스 구축

(경영지원, 교육지원, 마케팅지원, 물류&유통지원)

상권분석 및 입지분석

(업계 최초로 자체 상권분석 및 입지분석 솔루션 도입 및 시행)

CRM분석 보고

(매출, 시술, 고객동향 전년대비, 근접지역 대비 분석)

가맹지도 솔루션 업계최초 도입

(경쟁업체 동향분석 및 기초정보 시각화, 지역 제휴업체 파악 및 기초정보 시각화, 지 역 마케팅 정보시각화, 업계 주요 동향 및 미용정책을 요약해 제공)

마케팅 효과 분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실효적인 마 케팅 전략 도출 및 제안을 하고 있다)

4) 차별성 있고 독특한 가입조건이 있다.

가맹상담-예산설정-상권분석-점포예약-가맹계약-시설공사-직원구인-오픈준비-오픈 교육-오픈리허설-오픈-사후관리

신경영기법 도입으로 업계 최초 최저임금제 시행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도

5) 특별한 창업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창업 6개월 이내 가맹점주 및 예비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NH농협은행 행복채움프랜 차이즈론으로 최고 6천만원까지 신용 창업대출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가맹점 신규 오픈시 필요한 기초 물품을 무료로 지원 하고 있으며 가맹점 오픈 이 벤트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6) 색다른 인테리어 제공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안락한 휴식공간 제공 및 합리적인 시공비로 수준 높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최적의 미용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인테리어는 고객의 편안함과 직원의 편리함을 고려한 실용적인 A타입과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편안함을 추구하는 B타입 중 선택할 수 있다.

7) 사회적 기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미용기업으로서의 역할 및 공생과 상생의 삶을 실천하기 위해 봉사활동과 발달장애 청소년 대안학교인 재단법인 청소년과 사람사랑에 매월 모든 가맹점들이 일정금액을 기부하고 후원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남서울대학교, 호산나 대학교 등 장학금 기부를 통해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고 있 다.

8) 고객 컴플레인 대응법을 새롭게 하고 있다.

가맹점의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기존의 텍스트북 중심의 서비스 매뉴얼을 탈피한 이미지 형태의 매뉴얼북을 자체 개발해 교육하고 있다.

9) 복지혜택을 늘려나가고 있다.

전 가맹점 임직원을 대상으로 상조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대관령콘도, 효산콘도, 하나힐콘도, 현대훼밀리타운 등 6개의 콘도회사와 제휴를 맺고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상을 자세하게 나열하는 이유는 미용실을 운영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이완근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을 것 같은데...

유상준 지난 16년간 고객에게 신뢰와 만족을 선사하기 위해 전 가맹점 직원들의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지요. 또한 전 직원의 직급에 따라 필요한 교육내용을 세분화, 체계화 시킨 결과 최고의 테크닉과 우수한 품성을 지닌 프로 미용인을 육성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시술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목표는 400호점을 달성하는 것과 본사를 확장 이전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는 미용계 최초로 상장기업이 되는 것과 미용사관학교를 만드는 것이지요. 현재 우리 미용계는 학교와 현장의 괴리가 너무 큰 상태지요. 미용사관학교에서는 졸업과 동시에 학위 취득은 물론 디자이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4년 동안 현장실습을 통해 창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비전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미용사관학교를 통해 학위취득과 직원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져 결국 우수한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만들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향후 프랜차이즈 1000개 지점 돌파도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완근 평소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유상준 사람은 누구를 만나서 변하거나 책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건 다르지요. 성공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남보다 10배 이상의 노력을 필요합니다. 변화를 하려면 두려움이 있지만 극복해야 할 자기 몫이지요.

미용계는 대체로 자수성가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비 기술인이 프랜차이즈를 만든 건 리안이 최초지요. 제가 남들과 다른 건 딱 하나, 초심을 잃지 않았다는 것, 초심이 있어야만 열정도 식지 않기 때문이지요. 초심을 통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뒷심이 나올 수 있다고 평소 생각합니다.

 

이완근 이만큼 성장했으니 미용인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도 있을 듯한데

유상준 미용은 기술력이 가격구성을 결정짓는 특유성이 있습니다. 과거 70년을 뒤돌아보면 이른바 동네 미용실의 개념이었으나 미용실이 브랜드화 하면서 소비자의 인식도 바뀌게 되었지요. 변하지 않는 건 도태되기 마련이듯 미용도 변해야 발전합니다. 그래야만 미용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구멍가게가 점차 편의점으로 바뀌듯 미용실도 소비자의 욕구에 의한 차등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제 기업화할 수 있는 미용문화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처우문제가 개선되어야 하며 미용계에 우수한 인재를 불러 모으기 위해 기본적인 제도가 시스템화 되어 상생과 공생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의 우수한 손기술을 강점으로 해외로 진출해야 합니다. 13억 중국을 필두로 아시아 각 나라 등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한국의 미용을 알리는 노력과 동시에 미용업계도 체계적인 시스템화를 이루어 수출 한국의 선두에 서야 하리라고 봅니다. 더불어 우리 미용계도 가진 자가 베푸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오너가 되길 바랍니다.

 

유상준 대표와의 만남은 우리 미용계에 희망을 주기에 충분했다. 미용실 프랜차이즈 숫자는300 여개를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미용계의 오랜 고정 관념을 깨고 300여 숫자를 넘기고 이제 400여 점을 향해 달려가는 그에게서 1000여 지점수도 불가능이 아니라는 확신을 하게 된다. 초심을 잊지 않는 한 이제 그의 꿈도 머지않아 실현되리라.

 

 

*리안헤어 주요 연혁*

 

2001. 리안브랜드 런칭(40개 가맹점)

2002. 리안 80호점 런칭

한중수교 10주년 및 리안 중국진출기념 북경 현지 헤어쇼 개최

일본 최대 헤어네트워크 P.H.I와 미용협력교류 협정서 체결

2003. 전 가맹점 온라인/오프라인 전산 통합 네트워크망 구축

2004. 일본 P.H.I 헤어콘테스트 참가 수상

2005. 롯데마트 입점

2006. 한일 미용교류 리안-P.H.I 공동 헤어쇼 개최

2007. 중국 상무 미용고등학교 산학협력 체결

리안헤어 가맹점 100호점 돌파

2008. 스페인 다국적 글로벌 기업'YUNSEY' 전략적 체휴 체결

일본 헤어모드잡지 국내 독점 판매 계약 체결

2009. 리안 우수직원 중국 연수

2010. 중국 심양 2호점, 3호점 런칭

원광보건대, 혜전대, 재능대 산학협력 체결

제네시스() BBQ치킨 업무제휴 협력, 리안헤어 고객전용 핫라인 개설

2011. 장안대, 종로산업정보학교, 안양과학대 산학협력 체결

중국 연태 2호점 오픈

2012. 리안헤어 가맹점 200호점 돌파

광주여대, 수원과학대 산학협력 체결

2013. 베트남 하노이점 오픈

중국 상해점 오픈

남서울예술종합학교 리안헤어과신설

미스코리아 미스리안(미스코리아 ) 김민주 당선

한국프랜차이즈 헤어살롱 부문 대상 수상

2014. 중국 청도점 오픈

2014 대한민국 뷰티산업대상 헤어살롱 고객만족 부분 대상수상

카톨릭대, 두원공과대, 수원전산여자고, 서초문화예술정보학교, 한양여자대, 국제미용 예술직업전문학교, 영등포공고, 영주동산고,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 부천캠퍼스 산학협력 체결

2015. 남서울대 장학금 기부

NH 농협은행 업무협약 체결

리안헤어 가맹점 300호점 돌파

유상준 대표이사 2015 신창조인 대상 선정

2015년 매일 경제 ‘100대 프랜차이즈선정

2015년 한국소비자만족지수 고객만족도 헤어살롱부문 1위수상

리안&보그 사랑의 연탄기부&배달나눔 봉사활동

2016.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수상

2016년 매일 경제 ‘100대 프랜차이즈 선정

2016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수상

리안헤어 브랜드 평판 1위 선정

서서울 생활과학고, 은평문화예술정보학교, 두원공과대학 장학금 전달

호산나 대학 뷰티케어학과 강의실 기증

국가생산성대상 서비스우수기업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수상

 

2017. 3(현재) 가맹점 갯수 리안헤어 361(해외 6개점 포함)/ 보그헤어 29개점)


<뷰티라이프> 2017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