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박호준 편-

불량아들 2017. 7. 31. 12:44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11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박호준헤어의 박호준 대표

 

<이완근이 만난 미용계를 이끄는 사람들>이란 타이틀로 매달 우리 미용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미용인 한 분씩을 집중 인터뷰합니다. 기존의 미용인께는 성공에 대한 성취감을, 미용을 배우고자 하는 꿈나무들에게는 희망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호에는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박호준헤어의 박호준 대표를 싣습니다.

<이완근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alps0202@hanmail.net>

 

 

미용계의 사랑 나눔꾼 박호준 대표를 만나기로 한 날은 무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지난 7월 중순이었다. 그는 수염도 깎지 않은 채 빡빡머리로 박호준헤어 본점 1층 옆 나무 그늘 아래서 도인마냥 기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기자는 그런 그의 순수한 모습을 좋아한다. 박호준 대표와 20여 년이 넘게 교류해오고 있지만 그는 가식적이지 않다. 이번 인터뷰도 그는 극구 사양했었다. 미용계의 기라성 같은 분들을 인터뷰하는 데 자기가 괜히 폐만 끼친다며 인터뷰를 고사했었다. 기자는 그 판단은 내가 한다며 밀어부쳤다. 독하지 못한 그의 심성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의 말마따나 이번에 기획한 12명의 미용인들 중 그는 가장 나이가 어리다. 그러나 나이를 떠나 그가 미용계에 끼치고 있는 영향이 많고, 그 파급 효과는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믿기에 기자는 박호준 대표를 12인 중의 한 사람으로 인터뷰하기에 주저하지 않았다.

박호준 대표는 1967년 전남 강진군 도암면에서 배를 타시던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3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곳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다가 아버지 사업이 쫄딱 망하고나서 초등학교 3학년 때 야반 도주하다시피 서울로 이사 왔다. 초등학교 3학년 때 노량진에 있는 학교로 전학했는데 초등학교 내내 왕따를 당하며 구타에 시달려야 했다. 이래선 안 되겠다 싶어 중학교에 들어가자마자 권투체육관에 등록했다. 돈이 없었던 관계로 청소와 빨래를 해준다는 조건으로의 무료 등록이었다. 중학교 2학년 때 키가 훌쩍 큰 그는 미용에 입문하기까지 갖은 일을 다했다.

순천에 내려가 민둥산에 나무 심는 일을 20일 동안 하다 한 달을 다 채우지 못해서 돈을 한 푼도 받지 못하고 다시 상경한 일도 있었고, 때밀이 일을 배워 취직하기도 했다. 그때 살이 겹치도록 비대한 깡패를 만나 살갗이 벗겨지도록 때를 밀었다가 혼나는 와중에 혈기를 참지 못하고 그 동네 깡패를 한방에 때려눕혀 건달들을 피해 다녀야 하기도 했다. 한마디로 파란만장한 인생이었다.

 

(기자는 웃음 반 눈물 반 박장대소하며 어느 삶보다 드라마틱했던 박호준 대표의 청년 시절 얘기를 무더위 속에서 들어야 했다. 매미도 울지 않았다.)

 

이완근 많은 시행착오 끝에 마침내 안착한 곳이 미용계였군요.

박호준 흥진비례(興盡悲來)하고 나면 고진감래(苦盡甘來)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가정 환경 속에서 방황과 시련의 연속이었지만 어렵게 미용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미용은 저를 다시 태어나게 한 직업이자 저의 신앙입니다. 처음 미용을 접하고 나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1989MBC방송국의 헤어담당자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세계 최초로 헤어 퍼포먼스를 계발하여 박호준과가위잡이라는 팀을 만들고 미용계에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습니다. 그 속에는 즐거움과 고난이 언제나 함께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견뎌왔다고 자부합니다. 저를 믿고 따라와 준 우리 가족들과 직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믿습니다.

 

이완근 미용을 하게 된 게 가난 때문이었다?

박호준 열악한 가정 환경 속에서 태어나 삶은 힘들었지만 아마추어 복싱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장래가 촉망받는 권투선수였지만 여러 가지 이유, 특히 안정적인 삶을 위하여 미용을 선택하게 되었죠.

 

이완근 미용을 하면서 승승장구했나요?

박호준 1992년 인천 간석동에 박호준개성연출’ 1호점을 오픈한 것을 시발로 2004년까지 12호점까지 직영점을 열게 됩니다. 1997년에는 세계 최초로 헤어 퍼포먼스를 계발하여 이후 수많은 가위잡이 후배를 양성하며 각종 방송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됩니다.

 

이완근 박호준하면 가위춤을 연상하게 되는데 어떻게 계발했나요.

박호준 미용을 하면서 의상디자이너들은 패션 쇼 등을 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존경을 받고 있는데 우리 미용인들은 그렇기 못하다는 것에 불만이 많았었습니다. 패션 쇼를 하는데도 우리 헤어디자이너들이 많은 일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 미용인들도 일반인들에게 사랑받고 존경을 받을만한 것이 없을까 궁리하다가 미용에 무술을 접목해서 만든 것이 가위춤입니다.

 

(그 당시 박호준 대표의 가위춤이 얼마나 인기가 대단했느냐를 보여주는 광경이 하나 있다. 당시 대학로에서 가수 김장훈 씨하고 박호준 대표를 묶어서 합동 공연을 했었다. 연말을 맞이하여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의 일환이었었는데 그 기획사 대표가 기자와 잘 아는 사이여서 기자는 취재 겸해서 공연을 관람했었다. 김장훈이 어떤 가수던가. 인기가 하늘을 치솟을 때였다. 김장훈 씨가 노래를 부르고 박호준 대표가 가위춤을 추자 그야말로 공연장은 난리법석이 났다. 연호하며 박호준을 부르던 관중들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이완근 한때는 어려운 적도 있었지요.

박호준 앞서 말씀드렸듯이 1992년에 인천 간석동에 미용실을 오픈하고 12개 직영점까지 내고 나서 자신감이 생겨 본점을 서울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가위잡이를 육성하기 위해 적지 않은 자금이 들어갔고 또한 많은 방송 출연과 전국, 해외 세미나로 정신이 없었을 때였습니다. 재정적으로 압박이 심해졌죠. 오너가 숍을 비우니 매장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요. 한순간에 위기가 다가오는데 피할 방도가 없었습니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어 매장을 다 처분하고 영등포에 조그맣게 미용아카데미를 오픈했습니다. 재도약을 꿈꾸며 아카데미에서 절치부심했지요. 베이직 커트부터 살롱 커트, 트렌드 커트까지 다양한 커리큘럼과 유명 강사진으로 무장해 미용인들로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강남 신사동으로 아카데미를 이전하였고 미용프랜차이즈 박호준과가위잡이를 런칭하여 40여 개에 이르는 체인점을 모집하였습니다.

 

이완근 지금은 직영점만 운영하고 있지 않나요?

박호준 현재 박호준헤어는 강남권의 직영점 8개와 부산에 직영점 1, 베트남에 해외 직영점 3곳을 두고 있습니다. 세컨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N5헤어스타일을 체인점으로 33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체계적인 매장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세계적인 미용인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지요. 기술교육, 인성교육, 경영교육을 통하여 단순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미용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천후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이지요.

 

이완근 엔젤스파이팅이라는 단체를 만들었어요.

박호준 제가 어렵게 살아왔기 때문에 받은 만큼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지금까지 살아왔다고 자부하는데요, 평소 기부와 봉사를 생각해오다 지속적으로 베풀 수 있는 것이 없을까하는 고민 끝에 엔젤스파이팅이라는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엔젤스파이팅은 사랑, 나눔, 봉사를 위해 만든 격투기 기부 단체입니다. 엔젤스파이팅은 세계 각지에서 난치병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로 하는 어린이들에게 수술비 기부를 함으로써 희망이라는 가치를 전하고 있습니다. 3개월에 한 번씩 대회를 열어 그 입장료와 후원금, 단체 임원들의 기부금을 모아 현재 9명의 어린환우들에게 수술비와 생활 안정 지원금을 전달했습니다. 앞으로는 1년에 4번 정도 개최했던 대회를 더 자주 열어 더 많은 어린 환우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완근 책도 냈었지요?

박호준 2008년에 자전적 에세이집 주먹이 가위되다라는 단행본을 냈습니다. 저의 삶을 한번쯤 되돌아보자는 생각에서 냈는데 반응이 무척 좋았어요. ‘생명을 바치기 위해 세상에 오신 하느님을 생각하면 나는 얼마나 가졌는가.’라는 성경 말씀처럼 누구나 살면서 시련은 있을 수 있으나 실패는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고 또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이완근 앞으로 할 일이 참 많아요.

박호준 미용인으로 어느덧 32년이라는 세월을 살아왔습니다. 때로는 과분한 사랑을 받으며 살아왔고 오해를 받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32년 동안의 시행착오는 앞으로 미용 인생을 살아가는 초석으로 삼으려 합니다. 많은 미용인들께 미용인의 귀감이 될 수 있는 박호준헤어가 될 수 있도록 자만하지 않고 노력하겠습니다. 박호준헤어 가족들을 비롯한 전국의 미용인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박호준 대표는 깊이 있는 눈을 가졌다. 그와 오랜 얘기를 하면서 다시 또 느낀다. 외모만 봐서는 술을 트럭으로 마시게 생겼지만 독실한 신자인 그는 술도 잘 마시지 못 한다. 그렇다고 긴 얘기 끝에 그냥 가랴! 근처의 식당으로 옮겨 시원한 맥주를 한모금하는 것으로 인터뷰를 마감했다.

 

 

<박호준 대표와 박호준헤어 연역>

 

19887월 세계 참피언쉽 대상 수상

19895MBC 수석 디자이너 / APHCA 심사위원

1992년 박호준 개성연출 1호점 오픈

1994~1996년 박호준 개성연출 총19호점 오픈

19974월 세계최초 헤어퍼포먼스 개발

20004SBS “리얼 코리아출연

20011월 박호준 뷰티아카데미 헤어트랜드 쇼

5SBS Beauty Fair 2001 헤어쇼 참가

7월 제 5회 아시아 태평양 세계 미용 대회 참가

10MBC “생방송 화제집중출연(춤추는 가위손)

20022SBS “별난 행운 인생대역전출연

3월 중국 북경헤어쇼

4SBS 민영방송의 날 특집방송 서울,경기 출연

5월 미용의 밤 헤어쇼

6KBS “톡톡 이브닝출연

9월 월드컵성공개최기원 서울시청 헤어쇼 참가

11KBS2 “생방송 세상의 아침출연

20034MBC “생방송 화제 집중출연

4월 김장훈 자선바자회 참가

5KBS1 “생방송 아침마당출연

5월 국제 미용박람회 뷰티빌 참가

8월 사단법인 ICD KOREA 헤어 쇼 연출 / 참가

10~ 전국투어 100회 세미나

20042월 미국 투어 세미나

3월 세계최초 수중 헤어 TV헤어방송-

4KBS1 “이것이 인생이다출연

5월 박호준 스트록 비디오 출시

8월 국민대 헤어쇼

20056MBC 라디오 FM1.95,9 세상속으로 출연

7SBS “생활의 달인출연

7월 김천 과학대학 헤어쇼

8SBS “모닝와이드출연

9월 부천판타스틱 헤어쇼

10월 압구정 직영점 오픈

20064EBS “희망풍경

5SBS "모닝와이드출연

7월 충청대학교 헤어쇼

9MBC “시사경제매거진M”

102007 F/W 트랜드 발표

11MBC “공감 특별한세상

12[1]가위잡이 퍼포먼스콘테스트 개최

20072SBS “슈퍼아이출연

4월 조각커트 전국 세미나

5월 대치 직영점 오픈

6월 공주영상대 세미나

6MBC “이경규의 7옥타브출연

7월 불광 직영점 오픈

8KBS “오천만의 비밀출연

9MBC 드라마넷 M-MOX 출연

11[2]가위잡이 퍼포먼스콘테스트 개최

20081KBS “여유만만출연

5월 국제 뷰티 디자인학과 세미나

6월 카사협의회 3대 회장 역임

7월 서경대학 세미나

8월 부산 벡스코 헤어쇼

10월 암사 직영점 오픈

12SBS “스타킹” 91회 출연

20091SBS “스타킹” 98회 출연

3월 북경 헤어쇼

5KBS “여성공감출연

6월 카사 세미나

7월 서서울 생활 고등학교 세미나

8SBS "서경석의 하우머치" 출연

9월 카사 퀸텍스 헤어쇼

11월 말레이시아쇼

12월 박호준헤어 송년회밤

12월 역삼 직영점 오픈

20102월 은마 직영점 오픈

7월 교대 직영점 오픈

8월 논현 직영점 오픈

8월 논현 박호준 아카데미 오픈

10월 국제 헤어퍼포먼스 회장

11월 장충체육관 한국미용콘테스트 헤어쇼

12[3]박호준 헤어쇼 개최

20111주먹이 가위되다자서전 출간

4월 서울대 직영점 오픈

7월 선릉점 직영점 오픈

12[4] 박호준헤어쇼 개최

20127월 선릉2호점 직영점오픈

10월 박호준아카데미 확장오픈

11[5] 박호준헤어쇼 개최

 

20131월 학여울 직영점 오픈

3월 일원 직영점 오픈

7월 청담 직영점 오픈

9월 강변 직영점 오픈

11사랑의밥차연예인팀 봉사

 

11월 애즈에이애즈 헤어프렌차이즈 ()디피플 대표

2014 6월 가수싸이 행오버뮤비출현

2015 3월 부천상동점 직영점 오픈

 

2016 박호준본사 사옥건물 오픈

n5스타일헤어 체인점 대표

omc hair world 뷰티페어코리아

박호준헤어&레삐 헤어쇼 개최

엔젤스파이팅 제1회 대회 개최

2017 엔젤스파이팅 제2회 대회 개최

현 박호준헤어 직영점 대표

N5스타일헤어(체인점)33개호 점 대표

PARK’S ACADEMY 대표

팍스엔터테인먼트 대표

엔젤스파이팅 대표

 

현 박호준헤어 직영16호점 직영점및 PARK'S아카데미 ()더팍스 대표


<뷰티아리프> 2017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