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인보

미용계에 행복을 전해 드립니다-이순덕 박사-

불량아들 2022. 6. 2. 11:30

미용인보(美容人譜)38

 

미용계에 행복을 전해 드립니다

이순덕 박사

고은 시인은 주위 사람들 만 명을 대상으로 시를 짓고 <만인보>라는 시집을 출간했다. 이는 시인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알려주는 단적인 예이다. 기자는 이를 차용하여 주변 미용인에 대한 시와 스토리를 매달 한 편씩 쓸 예정이다. 그 중에는 성공한 미용인도 있을 것이고 동네에서 나 홀로 미용실을 운영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기자에겐 모두 소중하고 고귀한 미용인 자산이다. 그 분들과 함께 한 생활이 기자에겐 기쁨이고 행복이다. 우리는 미용으로 엮어진 떼려야 뗄 수 없는 미용가족이니까.

이완근(본지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alps0202@hanmail.net

 

 

하얀 천사

-이순덕 박사

 

웃음이 맑은 사람

그 웃음이 하얘서

곁에 있는 사람에게까지

웃음과 행복을 전달하는 사람

미용교육계의 곳곳을

온몸으로 체험해서

후학들에게 전해주는 사람

이런 하얀 천사가 있기에

미용계 곳곳에

사랑이 넘치네

행복이 만개하네

오늘도

사람 좋은 웃음 퍼뜨리며

미용계를 풍성하게

미용계를 아름답게

외치며

하얀 천사

동분서주하네

 

 

미소가 맑은 미용인

한국미용장협회 제 10대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수를 지낸 이순덕 박사는 우리 미용계에서 맑은 미소를 지닌 미용인 중 한 분이다.

기자와는 오랜 기간 동안 인연을 맺어오며 교류하고 있는데, 예나 지금이나 아름다운 미소를 잃지 않고 있다. ‘이 분은 화를 내실 줄을 알기는 한 걸까?’라는 의문이 들게 하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미용장협회 이사장으로 역임하고 계실 때 미용장협회 회보를 기자에게 의뢰해 제작한 적이 있는데, 협회 회원들에 대한 사랑이나 협회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 미용계에 적지 않은 족적을 남기고 있는 이순덕 박사는 어떻게 미용계와 인연을 맺게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32세의 늦은 나이로 미용계 입문

“1987년 전업주부였던 저는 무엇인가 직업을 갖고 싶은 생각으로 고민을 하고 있었죠. 어느 날 우연히 신문광고란에 태평양뷰티아카데미에서 학원생을 모집하는 광고를 접하게 되었지요. 그것도 모집 마지막 날(기준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 가족들의 반대에도, 그때 제가 생각하기엔 미용이 최상의 직업으로 생각했을 때였죠.

미용은 정년이 없는 직업이며, 다른 사람을 아름답게 해 준다는 건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즐겁고 행복한 일이라고 판단되어 가족의 반대를 설득할 수 있었어요.

그렇게 해서 32살의 나이에 미용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늦게 시작한 만큼 열심히 하였고, 미스 때 태평양화학에 근무했던 경험이 토대가 되었지요.                                   8712월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미용에 입문하여 88올림픽 때는 올림픽본부에서 시상식단의 헤어와 메이크업 봉사자로 한 달간 봉사하며 또 다른 미용의 마력에 빠지게 되었지요.

그 후 92년에 제 숍을 용산에서 오픈하여 사업주로 시작을 했으며, 95년 독수리 미용경연대회를 시작으로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대회 등 각종 대회에 출전하여 수상(그때는 가발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닌 모델에게 직접 무대에서 시술)했지요.

95년 미용의 날 <미스 미용인, 미세스 미용인 선발대회>에 미세스 미용인 미에 선발되기도 하였는데, 그때 용산구 미용협회 국장님의 강압이 아니었으면 이런 추억도 없었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96년 숙명여대 미용산업최고경영자과정 5기로 수료했는데, 이때 미용을 하면서 미용실 밖의 세상에 눈뜨기 시작한 시기였어요.

97년 미용장을 알게 되어 미용장에 도전, 98년 미용장 자격을 취득했는데, 미용장 시험이 서울에서만 1년에 한번이었고 합격률 또한 매우 낮은 시기였어요.

미용장이 되고 미용인을 위한 세미나를 안동에서 시작하여 전국을 다니며 하게 되었는데, 세미나를 하다 보니 공부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99년도에 방송통신대학 환경보건학과에 입학했어요. 낮에는 숍에서 밤에는 도서관에서 사는 주경야독의 생활을 시작했죠. 이어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용보건학과, 원광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용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어요.

또한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비법전수전문가, 컨설턴트, 보건산업진흥원의 컨설턴트, 산업인력공단의 다양한 일들을 했고, 2004년 부산에서 동명대학의 강사로 시작하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수로 퇴직하게 됨은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사단법인 한국미용장협회의 99년도 교육부 총무를 시작으로 서울지회장, 총무위원장, 부회장, 수석부회장, 회장을 역임한 것도 제 추억 속에 깊이 나아 있네요. 한국미용장협회 제 10대 이사장 선거는 전 회원의 투표로 진행되었지요. 미용장에 대해서는 애정이 많은데, 미용장의 연혁은 머릿속에 다 담고 있지요.”

 

하는 일만큼 즐거움도 커

늦은 나이에 미용계에 입문하여 성공한 미용인으로 살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인내는 쓰고 그 열매는 달다.’는 격언을 떠올리게 한다.

이순덕 박사는 성공한 미용인의 삶을 살아온 만큼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기억도 많았을 터.

서울시청광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미용문화축제와 전시회를 하였을 때, 우리의 전통혼례를 시청광장에서 거행하였는데, 일반인이 바로 무대로 올라와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와 미용을 캔버스에 작품으로 한다는 것을 일반인들이 몰랐던 시기에 시청광장에서의 미용작품 전시는 미용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어 주었죠. 이로 인해 각 일간신문에 기사화 되었던 기억은 잊을 수가 없네요.

또 경복궁역 메트로미술관에서 미용 작품 전시를 하였는데, 작품을 사기 위해 가격을 묻는 시민들도 있었죠. 이는 미용작품이 예술작품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으로 기쁜 추억으로 남겨져 있네요.”

이뿐만이 아니다. 2015년도에 부산시 공예명장을 뽑을 때의 일이다. 공예 쪽의 심사위원들이 미용이 어떻게 공예분야에 들어가느냐는 항의성 발언이 있었다고 한다. 그때 주최 측인 부산시에서 공예라고 할 수 있는 정확한 근거를 설명해 달라고 했을 때, 이순덕 박사는 그들 앞에서 헤어분야가 공예에 속한다는 것을 논문자료를 근거로 설명함으로써 아무도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고 그 해 부산시 공예명장에 미용인이 선정되었다. 미용계의 지도자는 이런 실력과 미용인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쾌거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미용은 생활과학이며 서비스임을 강조하는 이순덕 박사는 미용인은 내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내 안에 내재되어 있어야 한다. 자부심만큼 노력이 필요하고 다양한 지식이 탑재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끝없는 노력이 필요하며, 누군가를 변신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미용계에 행복바이러스 전파 

이순덕 박사는 요즘같이 코로나로 인해 활동이 많은 제약을 받을 때 온라인을 통한 교육으로 자격증 취득과 교육을 많이 듣고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

체중을 줄이니 입고 싶은 옷을 마음대로 입을 수 있어 행복감과 함께 건강을 얻었다. 그래서 하루 만보걷기를 꾸준히 할 생각이라고 한다.

온라인상의 관계가 늘어 그 안에서의 독서모임과 토론은 이순덕 박사에게 코로나가 가져다 준 또 다른 즐거움의 일환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의 독서토론은 또 다른 신세계를 맛보게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열심히 배운 시니어모델 일도 적극적으로 해볼 계획이란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는 이순덕 박사는 그러기 위해선 끝없는 도전과 자신의 건강관리가 우선이다.”라고 말한다.

우리 미용계에서 행복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는 이순덕 박사가 있기에 우리 미용계의 앞날이 밝다 하겠다.

 

     

 *이순덕 박사 약력

)CHI코스메틱연구소 연구원

미용학 박사

한국기술대학교직업능력심사평가원 평가위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과정기관 평가위원

대한민국 명장선정 공적서류 검토 및 현장확인 전문위원

우수 숙련 기술자 선정 평가위원

부산광역시 공예명장 선정 공적서류 심사 및 현장실사 전문위원

)한복단체총연합회 부회장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연수원 교수

한국미용학회 이사

퍼스널이미지 컨설턴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수

한국미용장협회 제10대 이사장

국회사무처 별정직공무원(미용업무) 채용 실기시험 채점위원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발 평가 심사위원

직업능력개발 계좌제 ETPL 적합훈련과정 선정 평가위원

소상공인 진흥원비법전수 전문가 및 경영컨설턴트

보건산업진흥원 뷰티컨설턴트

괴산유기농산업엑스포축제 명예홍보대사

 

<뷰티라이프> 2022년 6월호